여러분들은 몇 년 전 세간을 뜨겁게 달궜던 Chat GPT에 대해 알고 있나요? 당시 큰 이슈였던 Chat GPT는 현재 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큰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이름을 떨쳤던 Chat GPT가 사실은 3.5 버전이랍니다. 이 말은 곧 이 전에 Chat GPT 버전 1, 2, 3이 있었다는 뜻인데요, 이와 같이 이미 Chat GPT가 뜨기 전부터 많은 Ai 관련 사업이 발전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Chat GPT란 무엇일까요? Chat 은 '채팅' 즉 대화를 뜻하고, GPT는 각각 G(generative), P(pre-trained), T(transformer)를 말하며 직역하면 '사전 훈련 생성 변화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G는 기계 스스로 학습한 알고리즘으로 새로운 글, 이미지, 영상을 만드는 기술을 말하고 P는 말 그대로 스스로 학습하는 것, T는 Ai가 동작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를 부가 설명을 하자면 이전에는 고양이를 검색하면 그 이미지에 고양이라는 라벨을 달고 이미지를 인식하는 개념이라면 T는 고양이라면 고양이의 귀, 털, 수염, 발, 눈 등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패턴을 수학적으로 찾아내어 맥락의 의미를 학습하는 '신경망'을 만들어 냅니다. 이를 언어 모델인 Chat GPT에 적용시키면 맥락, 미묘한 차이점, 단어 사이의 관계,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여태까지의 Ai는 사전에 학습된 데이터 안에서 대답을 '찾아서' 제시했다면, Chat GPT는 딥 러닝을 통해 스스로 언어를 생성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진 Ai인 것입니다. 그림에 비유하자면 그림을 찾아서 제시해 주는 게 아닌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생성하는 능력을 지닌 것입니다.
.
이제 제가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hat GPT 같은 언어형 Ai가 발전함에 따라 사라질 수 있는 직업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개발자의 입지가 상당히 좁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프로그래밍 언어는 0과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식이 코딩이고 이 코딩을 사용하는 직업이 바로 개발자들입니다.
이제 왜 개발자들의 입지가 좁아질 것인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코딩입니다. 하지만 언어 Ai가 발전하면 사람의 말이 GPT를 통해 자동으로 기계어로 번역되어 굳이 코딩을 들여다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GitHub라는 개발자들의 공동 작업 플랫폼에서 많은 개발자들이 GPT와 다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Chat GPT4와 구글의 검색 엔진인 '빙'이 통합된다고 하니 이는 거의 현실화가 되어간다고 보입니다.
.
이러한 GPT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으로 인식하기도 하는데 GPT는 플랫폼이 아닙니다. 플랫폼이란 여러 가게가 들어올 수 있는 쇼핑센터, 백화점이라고 보면 되는데 GPT는 이런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장소로 가기 위한 문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전문 용어로 '확장 연결형 플랫폼'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알파고와 연결하면 Chat GPT로 바둑을 배울 수 있고, 그림 생성 Ai와 연결하면 Chat GPT로 설명만 하면 그림을 받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확장 연결형 플랫폼은 가두리 양식 같은 일반 플랫폼과 달리 확장성을 전제로 구조 자체가 개방형이라는 점에서 달리합니다. 이런 Chat GPT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결국은 입력 도구로 음성으로 갈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하는 방식같이 말입니다.
.
이상으로 저의 첫 독후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독후감? 독서 압축문?